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chemistry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과제도

화학과 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화학과에서는 강의를 통해 화학의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 연구, 생산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보다 실용적인 화학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식적으로만 화학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험과 논문, 세미나 등 실제적인 측면에서 화학을 접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화학과 제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화학과 세미나

화학과에서는 학부 학생들이 접하기 힘든 보다 전문적인 화학지식과 연구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평균 매주 1회에 걸쳐 외부 화학전문인을 강사로 초빙해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5시에 과학관 604호에서 세미나가 열리며, 의약학, 신소재,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계시는 강사님들을 통하여 화학에 대해 폭넓은 지식도 쌓고 평소 학부수업에서는 접해보지 못하는 교수님들의 연구과정에 대해 들으며 질문을 할 수 있는 유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생 연구인턴제도

지식적인 측면에서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연구현장의 경험을 쌓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 화학과에서는 R&D 연구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실질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학부생 연구인턴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학과생들은 각 교수님의 특성화된 연구실에 소속되어 연구활동에 참여함으로 화학연구 및 실험에 대한 수준 높은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연구인턴제도를 통해 학생들은 교수님과 함께 다양한 연구 실험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특정 기간 이상 인턴을 할 경우 졸업시험도 면제가 가능합니다.

인턴신청방법
  1. 관심있는 분야의 전공교수님과 상담을 합니다.
  2. 매학기 전공설명회 후 일정기간 홍보기간이 지난 후 과사무실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3. 인턴 생활의 시작은 학부기간 중 어느 시기나 가능하나, 졸업시험의 면제 조건은 인턴 2학기-선택1과목 면제/인턴 3학기-선택2과목 면제/인턴 4학기-모든 과목 면제이며, 인턴실습기간을 마치고 고급실험법을 수강하여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고급실험법 과목 수강은 2학기 이상 인턴을 한 학생이 수강 가능)
연구인턴제도의 효과
  1. 학부생이 직접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화학의 여러 분야에 대해 대학원 진학 이전에 사전 경험.
  3. 연구 참여를 통해 진학여부 등 진로 결정에 도움.
  4.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들을 실질적으로 사용하여 문제해결 능력 배양.
  5. 학회 참가 및 포스터 발표, 논문발표 기회 제공.
  6. 졸업 후, 이력에 도움이 된다.

멘토&멘티 프로그램

멘토&멘티 프로그램은 교수님과 학생이 멘토(지도교수)와 멘티(학생)로서 멘토교수 1인이 10명 이내 의 멘티 학생과 함께 관련분야 집중탐구 및 동향 분석, 기업탐방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멘토프로그램을 통해서 잠재적인 능력 계발과 학생생활, 진로,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멘토프로그램은 매학기 교선 일반에서 수강신청가능하며 1학점으 로 인정 되는 교과목입니다.

대표적인 트랙제도

본교 화학과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크에 나누어 대학원 진학, 취업, 약대진학 등을 분류되며 각 희망분양로의 진출을 위하여 '일반대학원진학 / 전문대학원진학 / 취업' 등의 track제도를 시행하여 신입생 시기부터 희망분야로의 진출을 적극 지도한다. 이를 위한 전담지도 교수제를 도입한다.

일반대학원 트랙
  1. 4개 학문분야(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 화학, 무기화학)와 2개 실 험군(실 험, 이론) 이해 수준 증진
  2. 학과 교수들의 연구 분야 설명
  3. 화학 얻구에 대한 관심도 증진
전문대학원 트랙
  1. 약대진학 등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학과 공부에 소홀하고 학원 등을 떠도는 것을 막기 위하여 고급일 반화학 및 고급유기화학과목을 신설 하여 이들의 진학을 돕는다.
취업 트랙
  1. 화학관련 회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취업조교 활용)
  2. 필요한 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토익, 인성시험, 전공에 대한 이해 등)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실속 있는 프로그램!

우리학교에서는 졸업생들을 위해 다양한 취업정보와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취업경력개발원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준비에서부터 입사까지 취업 전반에 걸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취업경력개발원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나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가? 고민하는 학생 - 1:1 전문진로 상담>

나에게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고민인 학생들을 위해 취업경력개발원에서는 상담가를 통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찾아 직업 선택을 돕는 전문진로상담제를 통한 전문진로상담위원과의 맞춤상담을 진행합니다. 또한 http://smcareer.sookmyung.ac.kr/ 취업경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는 S-CAP 인적성 검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멋진 이력서, 입사면접을 꿈꾸는 학생 - 취업상담>

매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이력서 작성법을 검토해주고, 1:1 취업상담, 서류클리닉, 면접클리닉을 통하여 직접적인 입사 준비를 돕고 코칭해주는 클리닉입니다.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으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국문클리닉은 기본적인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컨설팅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작성한 서류를 수정하거나 대필하는 것 보다 성공적인 서류통과를 위한 전략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입니다. 면접클리닉의 경우 이미지 메이킹, 개인면접, 토론/집단면접 대비법, 모의면접 등을 직접 실습을 통해 개별적으로 코칭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겠다! 취업준비가 초보인 학생 - 취업 job끼!>

취업준비가 부족하거나 아직 회사입사의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핵심역량을 찾아내고, 적절한 Job Shadowing(인턴, 아르바이트)통해 차근차근 취업준비을 준비해나가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루에 8시간씩 2일에 걸쳐 취업성공전략 사례분석과 이해, 긍정성과 자신감 향상, 내적역량분석과 차별화 전략, 기업/직무 이해, 이미지 컨설팅 등을 교육받으며, 그 이후 1:1 Consulting 과정을 거쳐 직업을 탐색,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작성, 입사서류 및 실제 면접 복장을 통한 면접 클리닉과 상담을 통해 보다 더 낳은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인턴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은 학생 - 산학협동프로그램>

산학협동프로그램은 산학협력 민관협의기구와 학교간의 연결된 기업연수과정이나 그 밖의 회사 연수과정을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산학협동프로그램은 총 01, 02, 03분반으로 나뉘어 존재하는데, 01분반과 02분반의 경우 연수기간은 3월1일~6월30일(1학기) 또는 9월1일~ 12월 31일(2학기) 총 4개월 동안이며, 01분반의 경우 소수의 정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03분반의 경우에는 졸업 직전 회사에 취직이 되어 학교에 나올 수 없는 경우, 수강신청 이전 근무자에 한하여 산학협동프로그램 신청하여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연수를 통한 학점은 제1전공 및 복수전공 15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매학기 마다 취업경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접수가 가능합니다.

* 또한 우리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많은 인턴, 취업 모집 공고를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학교 취업경력개발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