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chemistry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21001816기기분석(INSTRUMENTAL CHEMISTRY)
화학분석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첨단 분석기기의 구조 및 원리를 다룬다.
교과목소개
21000431무기화학Ⅰ(INORGANIC CHEMISTRYⅠ)
본 과정에서는 원자구조, 군론, 무기화합물에서 화학결합과 분자오비탈, 전자전달 반응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또한, 고체 화합물의 구조, 분자오비탈, 띠이론, 전기전도도 성질을 포함한 고체화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소개한다.
교과목소개
21000432무기화학Ⅱ(INORGANIC CHEMISTRYⅡ)
원자구조·분자구조·핵화학·착화학·화학결합 등 무기화학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주기율의 체계에 따라 무기화합물의 제법·성질·반응의 기구를 공부한다.
교과목소개
21001799물리화학Ⅰ(PHYSICAL CHEMISTRYⅠ)
열역학의 제법칙, 기체, 용액 및 고체의 성질, 화학평형, 전기화학에 관한 기본 물리화학의 원리와 이들 법칙과 원리가 화학 및 일반 자연과학에 적용되는 방법을 배운다.
교과목소개
21001814물리화학Ⅱ(PHYSICAL CHEMISTRYⅡ)
물리화학Ⅰ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양자역학의 원리 및 간단한 응용, 양자화학에 기초한 원자 및 분자구조 연구법 등을 배운다. 이들이 화학과 기타 자연과학에 응용되는 방법을 배운다.
교과목소개
21001802분석화학(ANALYTICAL CHEMISTRY)
화학분석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험방법을 취급한다. 전체적인 화학분석을 무게분석, 부피분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분석화학실험과 연계하여 그들의 응용에 관하여 설명한다.
교과목소개
21000429유기화학Ⅰ(ORGANIC CHEMISTRYⅠ)
화학 전공자 뿐 아니라 생명과학, 의학, 약학, 식품학, 농학 등 다양한 전공분야의 기초 과목인 유기화학의 필수적인 기본 지식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표로, 본 과목에서는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합, 반응성 및 반응, 유기 산-염기개념등과 지방족 탄화수소 화합물들의 제법 명명법, 제조방법, 물리 화학적물성을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0430유기화학Ⅱ(ORGANIC CHEMISTRYⅡ)
좀 더 상세한 유기화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표로 강의한다. 지방족 뿐 아니라 방향족 화합물도 다루며 반응의 본질과 반응 조건이 유기화합물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 증거를 바탕으로 고찰하여 유기화학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소개
21001806화학기초실험(INTRODUCTORY CHEMISTRY LABORATORY)
화학과 관련된 기초 실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교과목소개
21101709고급화학세미나Ⅰ(SEMINAR IN ADVANCED CHEMICAL RESEARCHⅠ)
최근 화학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물리, 유기, 분석, 무기 그리고 계산화학분야에서 최근 활발히 연구되는 분야 소개와 그 연구동향 및 내용을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101710고급화학세미나Ⅱ(SEMINAR IN ADVANCED CHEMICAL RESEARCHⅡ)
물리, 유기, 분석, 무기, 생화학 그리고 계산화학 분야에서 최근 활발히 연구되는 분야 소개와 그 연구동향 및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0457고체화학(SOLID STATE CHEMISTRY)
현대 기술혁명의 근간을 이루는 각종 CERAMIC 물질들, 반도체, 초전도체 등 미결정 및 결정성 고체로 이루어진 각종 신소재에 관계된 화학·고전적 고체물질 이외에도 SOL·GEL 공정을 통한 신소재, 무기·유기 COMPOSITE 물질 등 최근 연구동향에 관계된 지식도 포함된다.
교과목소개
21001822기기분석실험(INSTRUMENTAL EXPERIMENT)
화학분석에 사용되는 전극, 흡수 및 형광분광광도계, 원자흡광광도계, 크로마토그래피 등의 원리를 세미나를 통하여 이해하고 그들을 응용한 실험을 한다.
교과목소개
21104601기초물리학Ⅰ(ELEMENTARY UNIVERSITY PHYSICSⅠ)
타학과 대상 과목이며, 물리의 기본이 되는 개념과 법칙을 배우고, 이를 다양한 자연 현상에 응용함으로써 그 원리를 심도있게 이해하는 법을 습득한다. 쥬턴 법칙에 기초한 병진 및 회전 운동학을 배우게 되며, 구체적으로는 1차원 및 2차원 운동과 만유인력, 에너지 보존, 선운동량 및 각 운동량 개념 및 보존법칙, 그리고 강체의회전 운동, 유체역학 등을 다룬다.
교과목소개
21009847논리및논술(화학)(LOGIC AND ESSAY OF CHEMISTRY)
화학 전반의 학습내용을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론능력을 배양한
교과목소개
21029658무기재료분석(ANALYSES ON INORGANIC MATERIALS)
무기성분의 고체 재료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을 다룬다. 소개되는 분석방법은 광학현미경, 전자 현미경(SEM, TEM), microprobe (EDS, WDX), SPM, 분광법 (UV, vis, IR, Raman), 고체상 NMR, ESR, X-선 분광법 (XRF, AEFS, EXAFS), 열분석 (TGA, DTA), Mossbauer, 그리고 X선-회절법 등이다.
교과목소개
21000448무기화학실험(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
무기화합물의 합성 및 물리적 성질 측정을 통한 무기화학분야의 최근 연구동향과 기술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교과목소개
21001804물리화학실험Ⅰ(PHYSICAL CHEMISTRY LABORATORYⅠ)
물리화학을 실험실에서 이해하고 터득하도록 물리적 상수의 측정 및 결정, 분자량 측정, 용액의 성질, 분광학적 측정, 화학평형등의 실험을 수행한다.
교과목소개
21001819물리화학실험Ⅱ(PHYSICAL CHEMISTRY LABORATORYⅡ)
물리화학실험Ⅰ에 이어서 물리적 상수의 측정 및 결정, 분자량 측정, 용액의 성질, 분광학, 화학평형 등의 실험을 수행하며 학생 각자의 특별과제도 주어진다.
교과목소개
21009660물리화학특론Ⅰ(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Ⅰ)
본 교과목은 분자들과 이들의 이합체를 다룬다. 분자구조가 어떻게 결정되는 지 그리고 반응성의 기본 원리가 무엇인자 가우시안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각할 것이다. 여러 가지 형태의 분자 내 또는 분자 간 인력을 사용하게 가능성을 검증할 것이다. 또 시간이 허락하면 단백질과 같은 거대한 분자의 3차구조도 다룰 것이다.
교과목소개
21000536미분적분학Ⅰ(CALCULUSⅠ)
함수, 극한과 연속성, 도함수, 정적분, 미분법, 적분법, 극좌표, 매개방정식, 특이적분, 편미분법, 중적분, 무한급수 등을 다룬다.
교과목소개
21001817분광학및실험(SPECTROSCOPY WITH EXPERIMENT)
실험을 통해서 얻은 IR, UV, NMR 및 mass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분자의 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을 다룬다. 분자 구조에 대한 대칭이론의 응용과 분광학에 대한 내용을 논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2256분리의원리(SEPARATION OF RELATIVITY)
화학분석에서의 분리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분석시료의 기본적인 취급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가스크로마토그래피법,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 그리고 전기영동법에 대한 기초와 응용에 관하여 설명한다.
교과목소개
21001808분석화학실험(ANALYTICAL EXPERIMENT)
정량분석의 기초로서 필요한 화학저울 취급법, 표준용액을 만드는 법, 그리고 분석값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고, 중용한 무게분석과 산화환원적정법, 초보적인 기기분석법을 실험한다.
교과목소개
21102820생무기화학(BIOINORGANIC CHEMISTRY)
이 과목은 생체 내에서 발견되는 금속이온 및 금속을 포함하는 효소/단백질들을 소개하고, 이들과 관계되는 다양한 생물학적 과정을 소개한다. 생체내의 금속 효소 구조, 반응성 및 반응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고, 금속 이온의 역할을 논하며 기능적, 구조적 합성 모델 화합물을 통한 효소 활성자리의 특성 연구법을 소개한다.
교과목소개
21000459생화학Ⅰ(BIOCHEMISTRYⅠ)
단백질과 핵산의 구조와 기능,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와 조절, 생체막의 구조와 기능, 효소의 작용 기능을 포함하여 생체구성물질의 화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교과목소개
21003838생화학Ⅱ(BIOCHEMISTRYⅡ)
단백질과 핵산의 구조와 기능,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와 조절, 생체막의 구조와 기능, 효소의 작용 기능을 포함하여 생체구성물질의 화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교과목소개
21102387생화학실험Ⅰ(BIOCHEMISTRY LABORATORYⅠ)
생화학Ⅰ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 생화학실험Ⅰ을 통하여 생화학Ⅰ의 기본원리 및 내용을 심도깊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화학과 관련된 각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제약산업, 생명공학산업, 식품산업드으이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대학원 및 진로탐색에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소개
21102386생화학실험Ⅱ(BIOCHEMISTRY LABORATORYⅡ)
생화학Ⅱ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 생화학실험Ⅱ을 통하여 생화학Ⅱ의 기본원리 및 내용을 심도깊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화학과 관련된 각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제약산업, 생명공학산업, 식품산업드으이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대학원 및 진로탐색에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소개
21104608소재화학(MATERIAL CHEMISTRY)
나노 소재의 구조, 합성 메커니즘, 응용에 대해 알아보고, 화학적 처리를 통한 나노 소재의 화학적 구조 변화를 소개한다.
교과목소개
21003692실용무기화학(DESCRIPTIVE INORGANIC CHEMISTRY)
이론을 통해 배운 무기화학의 제반 원리와 법칙들을 실생활에서의 실질적 예를들어 적용한다. 각 원소들과 화합물들에 관련된 역사적 배경, 산업계에서의 생산 및 사용, 경제적 측면과의 상관관계, 주요반응과 성질, 생태계와의 연관성 등을 다룬다.
교과목소개
21060374유기금속화학(ORGANOMETALLIC CHEMISTRY)
유기 금속 화합물의 구조·화학결합·제법 및 반응기구 등에 중점을 두고 유기 금속 화합물을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102821유기반응메커니즘(ORGANIC REACTION MECHANISMS)
유기반응에서의 물질구조, 반응성, 용매, 촉매 등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고 산업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유기반응법을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1821유기분광학(ORGANIC SPECTROSCOPY)
화학자들이 화합물의 구조결정에 가장 흔히 이용하는 자외선 분광학, 적외선 분광학, 핵자기 공명 분광학 그리고 질량 분석법의 기본 원리와 이들의 스펙트럼을 해석하여 화합물의 구조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또한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이들의 스펙트럼을 측정하여 이들 기기를 다루는 경험과 직접 얻은 스펙트럼의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소개
21001807유기합성Ⅰ(ORGANIC SYNTHESISⅠ)
다양한 유기화합물들 중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유기화합물 (예: 주방용품, 의약품, 식품, 화장품, 세제 등)과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기화합물 (농약, 고분자 화합물, 환경물질 등)들의 간단한 제조법, 사용법, 문제점, 새로운 개선점 등 유기화학과 실생활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101708유기합성Ⅱ(ORGANIC SYNTHESISⅡ)
황, 실리콘, 인을 포함한 유기화합물과 다양한 고리화합물의 반응, 반응메커니즘 및 효율적인 유기합성 전략을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0436유기화학실험(ORGANIC CHEMISTRY LABORATORY)
기화합물의 제조 및 유기화학반응 연구에 필요한 기본조작과 기초과정을 익힐 목적으로 유기화학물의 분리 정제 그리고 합성 방법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다.
교과목소개
21102818응용생화학(APPLIED BIOCHEMISTRY)
생화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단백질과 핵산의 구체적인 특성 및 응용 가능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분자생물학의 개념을 익히고 유전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교과목소개
21000507일반생물학Ⅰ(GENERAL BIOLOGYⅠ)
자연과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의 정의, 생명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 세포구성물질의 생화학적 특징 등을 배운다. 일반생물학Ⅱ와 연계하여 강의한다.
교과목소개
21000462일반화학Ⅰ(GENERAL CHEMISTRYⅠ)
화학의 기본원리, 법칙·원자구조와 분자구조, 에너지와 엔트로피, 화학평형에 관한 기초 열역학, 산과 염기, 산화-환원 등의 화학반응, 물질의 성질 및 구조 등 화학의 기초를 배운다.
교과목소개
21000463일반화학Ⅱ(GENERAL CHEMISTRYⅡ)
화학의 기본원리, 법칙·원자구조와 분자구조, 에너지와 엔트로피, 화학평형에 관한 기초 열역학, 산과 염기, 산화-환원 등의 화학반응, 물질의 성질 및 구조 등 화학의 기초를 배운다.

교과목소개
21003323전기화학(ELECTRO CHEMISTRY)
전기화학 전지, 산화·환원 적정법, 전위차법, 전기량법, 전해무게법 및 전압전류법 등을 포함하는 산화·환원 반응에 기초를 둔 몇 가지 분석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전기화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이론과 실제의 분석 사례를 통한 응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과목소개
21102819촉매화학(CATALYSIS CHEMISTRY)
이 과목은 화학과 대학생들에게 균일 및 불균일 촉매 화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들의 활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균일 촉매 화학에서는 다양한 촉매들의 합성법, 반응 속도론 및 반응 메커니즘들을 살펴보고, 불균일 촉매 화학에서는 흡착과 촉매작용, 촉매활성점, 다원기능촉매 및 분자체 제오라이트 촉매, 촉매담체의 역할, 기기를 이용한 촉매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교과목소개
21102385표면분석(SURFACE ANALYSIS)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분석화학의 여러 기술 중 표면분석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현재 각광 받고 있는 최신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나노입자, 촉매, 신 재료 개발 등의 연구에서 물질의 표면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표면을 분석하기 위해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최신 표면 분석기술 및 장비 (SEM, TEM, AFM,STM, SIMS, XPS, EDX, AES, SECM, SPR 등)에 대해서 배우고, 그 원리와 응용법을 학습한다.
교과목소개
21050175화학과미래(CHEMISTRY FOR SUSTAINABLE FUTURE)
과거의 오랜 기간 동안의 사회적 배경과 연구과정을 거쳐 확립된 화학이론 및 지식을 배우던 관점에서 탈피하여, 다가올 미래에 예상되는 사회변화를 토대로 앞으로의 미래사회에서는 어떠한 화학적 지식들이 요구될 것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탐구활동이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본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에너지, 식량, 자원, 기후, 독성학, 생태학, 경제구조, 인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살펴보고 고민해 볼 기회를 갖게 된다.
교과목소개
21103175화학과전공에대한이해및진로설계(UNDERSTAND CHEMISTRY AND CAREER DESIGN)
화학과 세부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진로를 설계하여 본다.
교과목소개
21009849화학교육론(TEACHING MODELS OF CHEMISTRY)
화학교육의 목표, 화학교육의 내용, 지도방법 등 화학교육의 전반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교과목소개
21050126화학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TECHNIQUES OF CHEMISTRY)
화학을 교수하기 위한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을 이해시켜 최적의 학습능률을 올리는 요인을 분석하고 교수활동의 형태를 이론적으로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