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chemistry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전공소개

ABOUT CHEMISTRY 화학자는 새로운 물질의 합성법을 알아냄으로써 자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우리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가오는 21세기 기술혁신의 원동력

화학은 '물질의 성질과 반응'을 연구하는 기초 학문입니다. 화학의 탐구 대상인 '물질'은 실험실에 있는 시약은 물론이고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화학자는 다양한 물질의 성질과 반응을 연구하고 새로운 물질의 합성법을 알아냄으로써 자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우리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자 및 분자 단위에서 물질을 다루는 화학은 공학, 약학, 의학 등의 분야에서도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다가오는 21세기에 기술 혁신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우리 후손이 이름 붙일 '화학시대'

주변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질과 에너지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느냐는 인간의 생활에 있어서 전 인류의 문명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화학이란 바로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과 에너지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물질과 에너지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화학적 지식이 크게 확장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나아가 이제는 이것들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지가 생사를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먼 미래의 우리 후손들은 지금 이 시대를 화학시대라고 이름 붙일 것입니다.

21세기를 선도할 여성 화학자

숙명여자대학교 화학과에서는 21세기 과학화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여성 과학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교과과정 및 실험 실습 교육의 기회를 제공, 전문인으로서 필요한 다양한 지적 능력을 익히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고도의 경쟁 사회에서 자기 실현과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수화학뿐만 아니라 응용화학 전반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연구 및 산업 분야에서의 적응력을 키움으로써 과학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창조적인 여성 과학도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 유관 연구기관 및 산업체 등과 산학 협동 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현장 교육 경험을 보유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